19번째 프로젝트, 아버지 학교 - 존경 받는 남편, 존경 받는 아버지가 되는 길

조회수 245


이번 퍼즐은 “이름 없이 빛도 없이 감사하며” 섬기시는 교우님들을 찾아 70 퍼즐 프로젝트에서 소개하는 숨은 일꾼 기획 시리즈 두 번째 입니다. 10년 넘게 아버지 학교를 섬기고 계시는 신효희 집사님과 아버지 학교를 소개해 드립니다. 


Q. 신 집사님, 대부분 교우께서 알고 계시겠지만 아버지 학교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아버지 학교는 1995년 10월 두란노 서원에서 처음 개설 되었습니다.
오늘날 여러 가지 사회 갈등 모습의 출발은 행복하지 않은 가정 생활에서 시작되며 아버지가 그 중심에 있다는 인식 아래 올바른 아버지상을 제시하고 함께 생각하며 실천적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처음 교회에서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시작 하였으나 IMF 이후 일반인들의 관심이 늘어 나면서 2004년부터 기독교 색채를 배제한 “아버지란 누구인가”만을 주제로 하는 아버지 학교도 개설하여 왔으며 현재는 교회에서 진행되는 일반 아버지 학교, 군부대 인성교육/교정 인성교육/청소년 감동캠프/기업체/관공서/기타 아버지 학교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버지 학교는 “아름다운 세상, 행복한 가정을 위해 땅끝까지 가는 아버지 운동”이라는 비전으로 아버지들을 격려하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아버지 학교는 교회에서 마을로 퍼져가는 참 좋은 예라 할 수 있겠네요. 그럼 교육 과정의 커리큘럼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아버지 학교의 커리큘럼으로는
1. 아버지의 영향력
2. 아버지의 남성
3. 아버지의 사명
4. 아버지의 영성
5. 아버지와 가정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게 됩니다.

아울러 아버지 학교는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전 세계, 전국 모든 곳에서 연합 사역으로 진행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유일무이한 가정 사역 프로그램입니다.

과천 19기 아버지 학교 교안


Q. 네, 문득 신 집사님의 신앙 생활이 궁금해지는데요, 어떤 계기로 교회에 나오게 되셨는지 또 아버지 학교는 어떻게 알게 되셨는지 설명 부탁드려요.

교회의 출석은 2002년부터였습니다. 처음에는 교회에서 공짜로 주는 국수가 맛있어서 신앙도 없이 교회 출석하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2004년 김찬종 목사님께 세례도 받았고요. 아버지 학교의 소식을 들은 아내가 제 동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등록을 했고, 등록비가 아깝다는 핑계로 수료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수료한 과정이 과천 아버지학교 6기였지요.

과천 19기 아버지 학교 수료식 장면


Q 집사님을 뵈면 주일 봉사가 아침부터 쭉 이어지던데요. 어떤 봉사를 하고 계신지 말씀해 주세요.

먼저 아버지 학교 수료 즉시 지금까지 계속 아버지 학교를 섬기고 있고요. 주일 아침에 샬롬 찬양대와 사랑부 교사로 13년째 봉사하고 있습니다.

아버지 학교는 교회나 관공서 등 일반 아버지들뿐 아니라 특수 상황에 있는 아버지들, 예를 들어 안양 교도소, 서울 구치소, 노숙자 등의 아버지 학교에서 staff 및 진행으로 봉사중입니다.

교도소 인성교육 사역


Q 단순하게 등록비가 아까워서 수료한 것 치고는 갑자기 삶 자체가 변하신 듯 하네요. 혹 어떤 계기가 있었을까요?

2006년 아버지 학교의 수료 시 받은 은혜와 감동이 헤아릴 수 없었습니다. 아버지 학교 교육을 받는 동안 장애를 가진 아버지와의 좋지 않은 관계와 아내, 그리고 자녀들과의 문제는 바로 나로 인한 문제라고 고백하였습니다. 고백과 회계 후에는 가정이 천국이 되었습니다.

지금도 아버지 학교를 계속 섬기는 이유는 첫째로 천국으로 바뀐 나의 가정을 계속 유지하는 것과 둘째로 누군가는 반드시 아버지 학교를 통하여 천국 가정을 만들어 나가는 이가 있으리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2017년 과천 23기 Staff (아래 왼쪽에서 두 번째가 신효희 집사님)


Q 대단한 신앙 체험이 있으셨군요. 인간적인 신효희 집사님이 궁금해지는데요,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대학 교수와 토목 설계 회사 (엔지니어링)를 운영하여 매우 바쁜 일상 생활이지만 아버지 학교 봉사 때는 우선적으로 “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주시리라”라는 하나님 주신 말씀을 순종하여 살다 보니 이 세상이 바로 천국임을 느끼며 살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 드리는 그의 나라는 바로 “아버지 학교”입니다.





Q 혹시 13년간의 봉사 동안에 기억에 남는 간증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어린 시절 아버지에 대한 공포의 기억을 갖고 있는 아버지가 있었습니다. 장애를 가지고 있던 아버지께서 술만 드시면 어머니의 신발, 옷 등을 낫으로 찢고 형제들을 죽인다고 윽박지를 때마다 이 어린 아들은 공포에 질려있었고 이로 인한 아버지와의 관계 단절은 아버지 학교 교육 시까지 죽 이어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 학교를 통하여 자신의 아버지를 용서하고 화해하였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돌아가실 때 눈물을 흘리셨고 아들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하늘나라 천국가심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이 간증은 바로 제 이야기입니다. 벌써 4년이 지난 얘기네요.

아버지 학교 과정 모음


Q 지금까지 많은 도전과 위로가 되는 말씀 감사 드립니다. 혹시 이 글을 읽는 교우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릴께요.

남자로 태어나 최고의 영광스러운 자리는 아버지가 되는 것입니다.

아버지는 가정의 운전자입니다. 존경 받는 아버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존경 받는 남편이 되어야 합니다. 남자로 태어나 멋진 남성이 되고 존경 받는 남편, 존경 받는 아버지가 되는 길을 배워야 합니다.

그 길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떻게 가정을 경영하고 어떻게 운전해 가고 있습니까? 여러분을 모범 가정 운전자, 최고의 가정 경영자가 되는 길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버지 학교에 참여하십시오.

여러분을 아버지 학교로 초대합니다.

과천지부 아버지 학교

전) 지부장 신효희

야외모임 (수료자와 함께)



 “먼저 그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주시리라”라는 하나님 주신 말씀을 순종하여 살다 보니 이 세상이 바로 천국임을 느끼며 살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가정의 운전자입니다. 존경 받는 아버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존경 받는 남편이 되어야 합니다. 남자로 태어나 멋진 남성이 되고 존경 받는 남편, 존경 받는 아버지가 되는 길을 배워야 합니다. 그 길을 아버지 학교가 안내해 드립니다.

신집사님을 처음 알게 된 것은 행복지기 세움터의 교육 과정 중이었습니다. 박사님답지 않은, 교수님은 더더욱 아닌 듯한 털털한 말씨와 솔직한 나눔으로 처음부터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잔뜩 피곤한 표정의 집사님께서는 어떤 날은 아버지 학교, 어떤 날은 교회 봉사 또 어떤 날은 학교의 입학 사정 등으로 몹시 바쁜 삶을 살고 계셨습니다. 그런 와중에 열정적으로 아버지 학교의 얘기를 하시는 집사님을 보면 어디서 그런 힘이 나는지 참 대단하다 생각되기도 했습니다.

‘신앙은 체험이다’라는 얘기가 신집사님처럼 잘 맞는 예도 찾기 힘들 듯 합니다. 본인의 신앙 체험을 통해 변화 받은 기쁨을 순수한 열정과 하나님 사랑으로 전파하시는 신효희 집사님! 당신은 진정한 이 시대의 아버지이고, 우리에게 좋은 모범이 되는 신앙 동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기도와 도움이 필요한 아버지 학교 일정입니다.

기도로 도와주시고 staff으로 진행으로 함께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날짜장소기간
2019년 8월 17일남부 교도소 아버지 학교매주 (토) 4주간
2019년 9월 2일서울 구치소매주 (월) 4주간




제안자: 신효희 집사님

사진 제공: 권신남 집사님









2 0

과천교회 창립 70주년 홈페이지

(13802) 경기도 과천시 관악산길 103

TEL_02-502-2357 FAX_02-502-3011

Email_gcchurch70@gmail.com

COPYRIGHT © 과천교회 ALL RIGHTS RESERVED.

과천교회 창립 70주년 홈페이지  |  (13802) 경기도 과천시 관악산길 103

TEL 02-502-2357  FAX 02-502-3011  Email gcchurch70@gmail.com

COPYRIGHT © 과천교회 ALL RIGHTS RESERVED.